우리는
당신의 용감한 도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합격수기
[2018 국가직9급 합격] 김덕관교수님 커리 그대로 95점 받고 합격! 이다희
직급 9급 시험 국가직 직렬 출입국관리
추천교수님 김덕관 교수님

 

"행정학은 김덕관교수님 커리큘럼 그대로 따랐더니

국가직에서 95점 받고 합격까지 할 수 있었어요!"

 

 2018 국가직 9급 공무원 합격생 이다희님 

 


 

 

 

1. 수험정보

  

 

 

 

2. 간단한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2018년 국가직 출입국관리직에 합격한 이다희입니다.

수험기간은 2017년 4월부터 지금까지 약 1년 동안 공부했습니다.

행정학은 김덕관 선생님 프리패스를 수강했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3. 과목별 공부 방법

[ 영어 ]
공무원 영어는 딱히 방법이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인 문법 요소 강의를 듣고 단어책 한권을 전부 외울때까지 회독했습니다. 그리고 시중에 있는 하프 모의고사들을 주 4회정도 풀었습니다. 시험 임박했을때에는 20문제 다 있는 모의고사를 풀고 단어를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문법 문제는 반복하시다 보면 문제 푸는 방법에 눈이 뜨이실 거예요. 처음 문법 문제를 봤을때는 이게 대체 뭘 찾으라는 거지 할 정도로 블라인드였습니다. 그런데 문법 문제에서 무엇을 틀리게 내는 지 그런 것을 패턴화하셔서 알고계시면 문법 문제의 포인트가 무엇인지 아실겁니다. 그리고 너무 두꺼운 단어책을 사셔서 그것을 다 외우자라기 보다는 적당히 빈출된 영어단어순으로 정렬된 적당히 두꺼운 책을 사셔서 회독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한국사 ]
한국사는 오로지 개념만 팠습니다. 어차피 욕먹는(?)문제인 엄청 지엽적인 문제들은 재출제되기도 힘들고 기본적인 기출문제들은 한정되어있는 한국사 개념을 알고있으면 다 풀기 때문에 단권화 된 자신의 기본서를 반복하여 개념을 잊어버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개념서를 반복하고 시험전에는 문제에 적응하기 위해서 모의고사를 이틀에 한번씩 풀었습니다.  

 

[ 국어 ]
국어는 끝까지 저의 발목을 잡은 과목이었습니다. 개념도 너무 방대하고 어휘나 한자같이 너무 외울 것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선택과 집중을 했습니다. 문법, 빈출순대로 반드시 외워야 하는 어휘 주제, 한자성어만 공부했습니다. 비문학이나 문학, 두글자 한자는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공부해도 틀릴 것 같았어요. 그리고 시험장에서 지문이 있는 비문학이나 문학 문제는 서울시 빼고는 거의 배경지식이 필요하지 않아 공부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무원 시험은 선택과 집중이 중요해요. 암기해서 맞출 수 있는 것만 암기해도 시간이 부족합니다. 잘 선택해서 공부하시면 좋겠습니다.  

 

[ 행정학 ]
행정학은 김덕관 선생님 커리 그대로 따라갔습니다. 개념강의 한번듣고 기출 10번풀고(진짜 10번 풀었어요!!) 기출강의 1번 듣고 동형이랑 마무리강의 까지 다 들었습니다. 행정학은 기출이 굉장히 중요한데, 덕관 선생님께서 알려주시는 기출회독방법으로 책이 너덜너덜 할때까지 10번 꽉 채워서 풀었습니다. 기출 푸는게 정말 중요하더라구요. 기출풀고 기본서 다시 보고 하니 체계가 좀 잡히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덕관 선생님의 기출강의는 개념설명도 충실히 해주시기 때문에 두번 세번 개념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강의예요. 동형이랑 마무리는 굳이 안들어도 된다고 말씀하시지만 저는 그 강의들을 슬럼프가 왔을때 활용했었습니다. 4월 국가직 끝나고 너무 슬럼프가 심하게 와서 기본서 보는게 너무 싫었어요 ㅠㅠ 그래서 덕관쌤 마무리 정리책(2017년에 산 노란책)을 활용해서 마무리강의를 하루에 다들었습니다. 그때 뭔가 개념을 한번에 다 보니 쫘악 정리되는 느낌? 지식이 차오르고 몰랐던 부분이 이해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정리책도 기본서만큼 어마어마하게 좋은 책이예요! 저의 노란 정리책은 정말 너덜너덜합니다.. 마지막에는 정리책만 봤습니다. 

 

[ 행정법 ]
행정법은 행정학과 동일하게 개념 + 기출 10회독으로 공부했습니다. 법과목은 정말 나오는 문장이 계속 나오기 때문에 기출을 안하면 바보(?)입니다. 기출만 봐도 답이 얼마나 반복되는지 아실 수 있어요. 다른거 다 필요없고 정말 개념 보고 기출을 회독하셔야 합니다.  

 

 

 

4. 자신만의 슬럼프 극복법

저는 국가직 끝나고 슬럼프가 크게 왔었습니다.

일주일에 쉬는 날이 꼭 하루는 있기 때문에 슬럼프가 와도 크게 놀지는 않았습니다.

며칠 놀면 다시 돌아오기가 힘들 것 같기도 했어요.

그래서 기본 공부방법을 잠시 멈추고 새로운 특강들과 새로운 방법으로 공부하는 3일 정도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존에 공부하지 않던 책을 보니 뭔가 새롭고 즐겁더군요.

그렇게 한두과목을 1회독씩 해보면 슬럼프가 지나가 있었던 것 같아요.

공부 슬럼프는 공부로 깨야죠 ㅎㅎ

 

 

 

5.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한 마디

공무원 증원하는 지금이 기회입니다. 무조건 나는 단기간에 합격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하루하루 알차고 열심히 공부하시길 바라요.

이렇게 많이 뽑을때는 열심히 하면 언젠가는 꼭 자신의 차례가 올겁니다

저도 국가직 점수는 그렇게 좋지 않지만 이번 국가직 시험이 어려웠고 많이 뽑아서 컷이 내려가서 합격할 수 있었어요.

여러분들도 경쟁률이 치열하다고 포기하지 말고 꼭 자신의 시험을 만나셔서 합격의 기쁨을 누리시길 바랄게요.

 

 

 

이 합격 수기를 읽으신 여러분들이 바로 다음 합격의 주인공입니다.

공무원 초단기 합격을 위한 성적폭발은 모두공이 책임지겠습니다!

 


- 여러분의 합격을 응원하는 모두의공무원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