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당신의 용감한 도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합격수기
[2018 국가직9급 합격] 발목잡던 사회, 김현중교수님 강의로 극복하고 합격! 서지연
직급 9급 시험 국가직 직렬 세무
추천교수님 김현중 교수님

 

"계속 어려워하던 사회를 김현중 선생님 강의를 듣고

한달만에 90점 이상으로 끌어올려 결국 국가직 합격!"

 

 2018 국가직 9급 공무원 합격생 서지연님 

 


 

 

 

1. 수험정보

  

 

 

 

2. 간단한 자기소개

2018년 국가직 공무원에 최종합격한 서지연이라고 합니다.
수험기간은 2017년 초부터 약 1년 6개월이였고 2017년에는 총점 340점대,

하반기에는 360점대라 불합격을 했는데 이번엔 필기컷에서 30점가량 높은 점수로 합격을 했습니다.

 

 

 

3. 모두의공무원 교수님 중 추천하고자 하는 교수님과 그 이유

[ 사회 김현중 선생님 ]

다른 선택과목에 비해 만만하다고 생각했다가 생각 외로 어려워서 계속 어려워하던 사회를 김현중 선생님 강의를 듣고 한달만에 90점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 공통과목에 시간을 다 뺏겨 시간부족으로 5분 안에 사회를 풀어야 하는 상황에 닥쳐 법과정치 부분을 전부 찍어서 낮은 점수를 받은 게 너무 아쉬웠습니다만 선생님께서 경제와 사회문화 고난이도 문제를 쉽게 푸는 방법을 가르쳐주신 덕분에 그 짧은 시간에도 경제와 사회문화 계산 문제는 모두 맞춘 게 채점하면서 새삼 신기했습니다. 특히 경제는 제가 제일 어려워하는 부분이였는데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시간에 쫓기면서도 경제 문제는 다 풀고 맞을 수 있었어요. 사회문화도 계산문제가 의외의 복병이였는데 강의에서 계속 문제풀이를 해주신 덕분에 시험장에서 좀 어려운 문제를 만나도 당황하지 않고 풀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의 강의는 다 좋지만 압도적 사회 강의가 컴팩트사회의 이름에 걸맞게 컴팩트하면서도 실속은 꽉찬 그런 강의같아요. 기본서 강의나 다른 문풀 강의 없이도 이 강의 하나면 사회 고득점은 충분한 것 같습니다.

 

 

 

4. 과목별 공부 방법

[ 영어 ]

가장 중요한 것은 공무원 수험 내용에 맞춘 단어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무원 수험 영어는 수능 영어에 비해 쉬운 축이라 단어만 어느정도 암기가 되어있으면 해석하는 데에는 큰 무리가 없고 또 단어 문제는 금방 풀 수 있으면서 점수는 다른 문제들과 같은 5점이라 꼭 맞춰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영어 공부 시간 중 단어에 가장 큰 시간을 할애했고 한 단어장을 수험기간 내내 들고 다니며 동의어까지 모두 외웠습니다 어법은 출제 포인트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자주 틀리는 유형의 문제 위주로 다시 공부를 했습니다. 영어는 다른 과목보다 매일 일정한 양의 문제를 풀고 단어를 암기해 감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 한국사 ]

유난히 한국사 암기를 너무 못하고 싫어해서 하반기 시험까지 70점, 80점을 못벗어나던 과목인데 시간을 들여 놓치는 부분 없이 암기하고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기보다는 다양한 문제를 많이 풀도록 노력하다보니 모의고사에서도 점점 점수가 올랐고 이번 시험에서도 사실 점수는 망친 줄 알았는데 시험이 어려웠던 탓에 잘본 축이라고 해서 놀랐습니다. 한국사는 결국 꼼꼼한 암기가 점수를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 국어 ]

공무원 공부를 시작하자마자 국어 공부에 시간을 제일 많이 투자하여 일단 문법을 한 번 완벽하게 회독하고 시작한 게 이후 국어 점수가 좋게 나온 것에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문학,비문학은 매일 기출문제를 조금씩 푸는 것으로 문제 푸는 감을 익히려 했고 한자와 어휘도 매일 조금씩 보는 것으로 암기하려 노력했습니다.  

 

[ 사회 ]

기본서 강의를 한번 회독한 후 필기노트와 문제풀이를 병행했습니다. 강의를 듣고 이해한 후 충분한 암기를 한다면 금세 고득점을 올릴 수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 과학 ]

기본서를 한 번 회독한 후 문제를 계속해서 푸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계산이 약간 필요한 물리와 화학은 출제되는 계산문제 경향이 비슷하기 때문에 몇 번 반복해서 풀어보고 푸는 방법을 손에 익혀두면 시험장에 가서도 금방 풀 수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관련 학과를 나왔고 몇몇 계산문제를 제외하고는 단순 암기라 다른 과목들 보다는 쉽게 공부한 것 같습니다. 

 

 

 

5. 면접시험 준비방법

국가직 면접이 가장 어렵다는 말을 듣고 불안감에 타 사의 면접강의를 구입했으나 큰 도움이 되지 않았고(3강 듣고 더이상 듣지 않았음) 스터디도 하지 않았습니다. 5분 스피치를 대비하여 공직가치를 검색해 공무원 공직가치 안내서라는 책자를 외워 실제 면접시험장에서 외운 내용을 활용했고 직렬 질문은 국세청 사이트를 꼼꼼히 살펴보고 세무서를 방문해 책자를 읽어보고 관련 직렬의 최근 이슈 기사를 모아 정리해보는 등으로 준비했습니다.

 

 

 

6. 자신만의 슬럼프 극복법

저는 슬럼프가 오면 책상 앞에 앉아서 공부를 하는 대신 플래너에 앞으로 할 최소한의 공부 계획을 한달가량치 꼼꼼하게 세웠습니다.

이렇게 플래너를 채우고 나면 더는 안해도 저만큼은 해야지라는 생각이 들어 책상에 억지로라도 앉게 되고

그렇게 억지로라도 앉게 되면 조금씩 공부가 되던 것 같습니다. 또 공부를 계획대로 모두 마친 날에는 플래너에 찍고 싶은 도장을 찍거나

스티커를 붙여 꾸몄는데 며칠 하고 나니 이렇게 꾸미는게 하고싶어서 공부를 하고 있기도 했습니다

 

 

 

7. 나만의 합격 비결

공부가 하기 싫어도 꾸준히 하루에 책상 앞에 최소 여덟시간씩은 앉아 있는 게 중요한것같습니다.

앉아 있어도 집중을 하지 않으면 별 소용 없다고 하지만 그래도 일단은 책상에 앉아야 집중을 하든 공부를 하든 하니까요.

독서실은 맞지 않아 저는 제 방에 독서실 책상을 구입해서 놨는데

이 책상에 앉아서 공부가 아니라 영화를 보든, 간식을 먹든 일단 여기에 앉아있었습니다. 

 

 

 

8.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한 마디

시험 2주 전부터 컨디션이 너무나 안좋아서 올해 시험은 포기하고 내년 시험을 준비하고 싶은 생각이 간절했습니다.

그래도 플래너에 아직 안채운 날들을 보면서 하루만 더 참자고 억지로라도 책상에 붙어앉아 있고

지금 공부해두면 내년 시험에도 도움이 될 거라고 추스르며 조금씩이라도 공부하자고 하루하루를 버텼습니다.

다른 수험생분들도 포기하지 않고 하루만 더 참자는 생각으로 버티다 보면 충분히 합격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 합격 수기를 읽으신 여러분들이 바로 다음 합격의 주인공입니다.

공무원 초단기 합격을 위한 성적폭발은 모두공이 책임지겠습니다!

 


- 여러분의 합격을 응원하는 모두의공무원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