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당신의 용감한 도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합격수기
[2018 지방직9급 합격] 김덕관교수님 공부법으로 9개월만에 영어,한국사100점 합격 김은수
직급 9급 시험 지방직 직렬 일반행정
추천교수님 이홍재 교수님 김덕관 교수님 최규백 교수님 이형찬 교수님 김종우 교수님 이리라 교수님 김가경 교수님

 

"김덕관교수님 공부법을 전과목에 적용해서 공부했던 것이

제 공부기간 동안에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었습니다." 

 

 2018 지방직 9급 공무원 합격생 김은수님 

 


 

 

 

1. 수험정보

  

 

 

 

2. 간단한 자기소개

2017년 7월부터 대학교 한학기 남겨두고 휴학하고 공무 시작한 1인입니다.

 

 

 

3. 과목별 공부 방법

[ 영어 ]
영어는 과거에 정말 제대로 공부해놓은 적이 있어서 딱히 공무원 영어 공부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어차피 객관식 영어시험에서 묻는 내용이야 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이미 그 내용들이야 다 확실히 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냥 문제 유형만 익히고 숙달만 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기본강의 등등은 패스하고 모의고사만 줄창 풀었습니다. 좋은 모의고사를 고르는 게 관건이었습니다. 말도 안돼는 문제를 출제하시는 선생님들도 분명히 있기 때문에. 아무튼 프린트 하기 귀찮아서 각종 선생님들이 출간하신 모의고사 교재를 사서 시간 재고 풀어재낀 게 다예요. 약 한 100회는 푼 것 같네요. 시간재고 푸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영어에 대한 공부법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있는 게 없습니다.

 

[ 한국사 ]
한국사도 사실은 제가 소위 역덕후라는 범위에 속하는 사람이라서ㅋㅋ 기본강의 패스하고 기출문제부터 풀어재꼈습니다. 한국사를 이해해서 풀어야 한다는 이상한 소리하시는 강사님들이 많으신데 저는 반대인데요. 암기 80%에 이해 20% 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이해하면 뭐합니까 시험장에서 논리적으로 따져가면서 문제풀 시간 없습니다. 그냥 최익현 - 왜양일체론 쓰시마 순국 을사의병 달달달 나오면 끝나는 게 공무원 한국사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김종우 샘의 암기팁이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국어 ]

국어는 1. 읽고 푸는 문제 // 2. 알고 푸는 문제 를 확실하게 구분해서 준비하세요. 알고 푸는 문제는 한국사 암기하듯이 달달달 나오면 끝나는 거구요. 그 다음에 읽고 푸는 문제는 별 거 없습니다. 모의고사 풀어 재끼면 끝납니다. 강의도 필요없구요. 시간 재고 푸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방법이고 나발이고 읽고푸는 문제는 그냥 시간재고 많이 풀면 방법이 저절로 생기는 문제니까 걱정거리가 안됩니다. 선생님들이 강의에서 제목문제는 어떻게 풀어라 어쩌구 들 하시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아무 도움도 못 받았고 읽고 푸는 문제는 스스로 하는 거라고 생각하셔야 됩니다. 시간재고 풀면서, 물론 생각없이 풀면 그냥 시간만 날리는 거고, 풀면서 계속해서 나한테 가장 잘 맞는 풀이방법을 고안해 내도록 노력하면서 푸는 거죠. 

제가 강조하는 건 각개격파입니다. 긴 지문을 상대하면서 한번에 선택지 하나씩만 보면서 지워나가고 남는 걸 답으로 해야지, 선택지 4개를 전체적으로 갖고 문제를 풀려면 지울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저는 국어 문제들이 참 어이없다고 생각하는 게 항상 한개의 선택지를 고르라니까 그걸 답이라고 고르긴 하지만 그게 맞다고는 생각하지 않는 답들이 참 많습니다. 그러니까 선택지 중에서 가장 답에 가까운 걸 고르려고 노력해야 답이 나오지 정말 확실한 정답을 고르려고 하면 답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사실 객관식 문제라는 게 항상 이런 게 문제인 것 같긴 해요.

 

[ 행정학 ]

저는 수험공부하면서 3개 학원에서 프리패스를 들었고 그래서 수많은 선생님들을 거쳐갔는데 전과목 모든 선생님들을 통틀어서 가장 큰 도움을 받은 것이 김덕관 샘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정도면 9개월 공부하고 붙었으니까 단기합격한 편에 속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단기합격하게 한 1등 공신이 김덕관 선생님 강의였습니다.

행정학에 대한 것 말고 수험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신 걸 저는 행정학 이외에 모든 과목에 적용해서 공부했고 그게 제 공부기간 동안에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었습니다. 유투브에 데스캠프인가? 회독법 검색해보시면 나와요. 그걸 기반으로 공부하는게 중요합니다.

제가 가장 강조하는 건 문제 중심으로 공부하라는 겁니다. 저는 공부하면서 이론서 펼쳐본 적? 정말 거짓말 아니구요 50번 안됩니다. 전과목 통틀어서 9개월 공부하는 동안 기본서 펼쳐본 적이 50번이 안 돼요. 그 시간에 기출문제로 공부하는 게 훨씬 좋아요. 시험장 가서 문제를 마주칠 건데 왜 다수의 수험생들이 기본서들을 붙잡고 공부하는 건지 저는 이해가 안됩니다. 물론 이것도 김덕관 샘이 강조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행정법 ] 

선택과목은 점수가 개판이라서 후기를 쓰기가 좀 뭣합니다만, 아무튼 행정법이 참 좋은 과목입니다. 한국사 같은 건 암기 8에 이해 2 라고 한 것처럼 몇일이라도 놔버리면 점수가 즉시 떨어지는 데 행정법은 이해위주라서 일주일을 안 건드려도 점수가 쉽게 떨어지지가 않아요. 또 올해 서울시 같은 경우에는 행정법 조정점수 때문에 큰 덕을 본 경우입니다. 처음에는 전문용어가 많아서 저게 한국어로 말하는 게 맞나 싶긴 하지만 기출문제 15회독 쯤 올라가면 90점 이상 확보됩니다. 웃긴 게 기출문제 지문을 토씨 하나 안 바꾸고 그대로 재출제하는 경우가 많아서 빨리 풀어낼 수 있는 것도 있구요. 이형찬 선생님 강의가 깔끔하고 좋습니다. 다 좋긴 한데 필기가 너무 많아서 필기노트 좀 내셨으면 좋겠네요.

 

 

 

4. 자신만의 슬럼프 극복법

강철 멘탈이라서 슬럼프 같은 게 오지 않는 성격입니다. 원래 공부를 즐기는 면도 있구요.

 

 

 

5.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한 마디

문제 중심으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1000페이지 짜리 기본서 볼 이유가 없어요. 아주 대표적인 과목이 행정학인데요.

행정학이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방대한 이론서로 공부해야 한다고들 하시지만 저는 200p 짜리 필기노트'만' 봤습니다.

정말 거짓말 하나도 안 보태고 행정학 이론서는 사긴 했는데 펼쳐본 적이 없어요.

그 두꺼운 걸 보기좋게 200p 요약서에 정리해놓은 건데 이론서를 왜 보는 지 모르겠습니다.
공부의 중심에 기출문제를 놓고 요약서를 보면서 공부하는 게 좋습니다. 

 

 

 

이 합격 수기를 읽으신 여러분들이 바로 다음 합격의 주인공입니다.

공무원 초단기 합격을 위한 성적폭발은 모두공이 책임지겠습니다!

 


- 여러분의 합격을 응원하는 모두의공무원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