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당신의 용감한 도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합격수기
[2018 지방직9급 합격] 저에게 맞는 강의를 잘 찾은 것이 합격 비결이에요! 유지영
직급 9급 시험 지방직 직렬 일반행정
추천교수님 김덕관 교수님 이형찬 교수님 이리라 교수님

 

"모두공에서 저에게 맞는 강의를 잘 찾았던 것이

가장 큰 합격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2018 지방직 9급 공무원 합격생 유지영님 

 


 

 

 

1. 수험정보

  

 

 

 

2. 간단한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이번에 2018 지방직에 합격하게 된 유지영입니다.

점수가 그리 높지 않아서 내년 공부를 계획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합격수기를 쓰고 있으니까 기분이 이상하네요.

그래도 모두의 공무원이 생기기 전에 개별로 모든 과목을 결제해서 다 들었던 사람으로서

강의 선택에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3. 모두의공무원 교수님 중 추천하고자 하는 교수님과 그 이유

저는 대체로 다 만족스러웠어요. 개인적으로 영어, 행정학, 행정법 교수님 추천드립니다.
영어는 기본 잡는데 진짜 좋았어요. 특히 영어 막 접속부사니 관계대명사니 이런 용어에 거부감 느끼시는 분들 들으시면 잘 맞으실 것 같아요.

그런 용어 최소화하시고 강의 하시는 분입니다. 여태 영어 왜 그렇게 공부했지? 뭐 이런 생각도 들었어요.
행정학은 범위도 너무 넓고 공부하기가 정말 그지 같은 과목인데 김덕관 교수님은 그런 걸 아시는 분 같아요.

설명도 쉽게 해주시고 문제 포인트를 진짜 잘 집어주시니까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두문자도 정말 좋았어요ㅠ 문제풀 때 굿굿!
행정법은 교수님 설명이 굉장히 깔끔하세요. 들어보시면 무슨 느낌인지 아실 겁니다. 기본개념 잡는 데 최고입니다. 

 

 

 

4. 과목별 공부 방법

[ 영어 ]
저는 우선 강의 듣고 혼자서 복습 여러 번해서 저 혼자서 설명할 수 있을 정도까지 공부했던 것 같아요. 신기한 건 그렇게만 했는데 독해가 되는 게 진짜 신기했어요. 그리고 단어는 꾸준히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가게 볼 때 단어공부 하니까 점점 늘긴 하더라고요. 단어는 꾸준한 거 말고는 답이 없더라고요. 그리고 문법은 모두공에서 기본은 잡고 손진숙 900제 풀면서 문제 스타일이라던가 좀 더 부족한 부분을 채웠던 것 같아요. 아 그리고 독해문제집 같은 데 팁이 적혀있는데 그것도 나름 독해할 때 참고하니까 시간이 좀 줄더라고요. 그리고 영어 독해할 때 기존의 배경상식으로 상상하는 습관이 좀 있었는데 저 같은 분들은 꼭 근거를 찾아서 답 고르는 연습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한국사 ]
저는 우선 가로세로 한국사 이론을 들으면서 판서를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그 정리한 걸 읽으면서 복습했습니다. 우선 기출문제를 2번 정도 돌렸는데 기출을 푸니까 어떤 부분이 출제 포인트인지 보이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리고 그 다음엔 필기노트로 암기를 하는데 이때 출제 포인트 부분은 꼼꼼하게 암기하면서 강약 조절을 했습니다. 동형 기출도 풀면서 필기노트에 없는 부분도 체크를 했습니다. 그리고 기출지문 ox문제집으로 내가 어떤 부분을 정확하게 알고 헷갈리는 부분은 어디인지 확인하면서 공부하고 틀린 문제는 한 번 더 풀었습니다. 가로세로 한국사 강의가 타 강의에 비해서 확실히 빨리 들을 수 있다는 점 저는 좋게 생각합니다. 물론 압축이기에 분명 빠지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한국사는 전체 흐름을 빨리 잡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만족했습니다. 오히려 이론을 빨리 끝내니깐 문제풀이를 빨리 들어가서 좋았습니다.

 

[ 국어 ]
국어는 문법만 열심히 듣고 문학, 비문학은 공부를 거의 안 했습니다. 근데 올해 시험을 보면서 느낀 거지만 문학과 비문학을 버리면 안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문법 비중이 줄고 문학과 비문학은 문제가 더 까다롭고 길게 나와서 앞으로 공부하실 분들은 참고하셔서 저처럼 아예 버리진 않으셨음 좋겠습니다. 시간조절도 못해서 결국 영어를 뒷장은 찍었거든요ㅠㅠ
공부는 문명국어를 수강했는데 설명은 괜찮았습니다. 이론을 듣고 기출문제집을 풀면서 문제 스타일을 파악했습니다. 2번 정도 풀면 자신이 약한 문법 부분이 보이니까 그 부분에 더 신경 써서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한자는 우선 사자성어부터 하고 한자를 조금씩 했습니다. 버리자니 2문제가 나오면 점수가 커서ㅠㅠ 아 제가 들은 팁은 어떤 분은 부수로 유추해서 찍으시는 분도 있었는데 시간 없으신 분들은 나쁘지 않은 팁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유어는 해도 기억이 안나서 버렸구요 대신 외래어나 표준어는 여러 번 반복해서 잘 외웠던 거 같습니다

 

[ 행정법 ]
행정법은 이형찬 교수님 판서가 굉장히 깔끔하셔서 그거 강의 들으면서 날려 쓰고 저 혼자 다시 정리하면서 복습했습니다.
설명을 이해하기 쉽게 잘해주셔서 막 용어나 법 개념 같은 게 잘 잡혀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다음엔 기출문제집을 3번 정도 풀었더니 어느 정도 기본 문제는 다 풀어지더라고요. 그 다음엔 다른 교수님 단원별 문제집을 구매해서 풀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교수님 요약집을 2번 정도 돌렸는데 마무리에 좋았습니다.

 

[ 행정학 ]
행정학은 인강 중에 제일 재미있어서 좋았습니다. 개념에 예시를 들어주시는 데 너무 찰떡같은 예시를 들어주시니까 그거 때문에 기억도 잘 남고 두문자도 첨엔 익숙하지 않지만 복습하다보면 나중에 문제 푸는데 두문자가 자동반사적으로 나와서 뿌듯했습니다. 시간절약은 확실하고요. 그리고 이론강의 다 들은 후에 기출문제집을 2번 돌렸습니다. 너무 많아서….이때 조금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기출은 꼭 돌리셔야 기본문제 유형이 잡힙니다. 그 다음엔 단원별 모의고사 문제를 풀면서 요약집 암기 계속 했습니다. 휘발성이 강한 과목이라 복습이 중요합니다. 

 

 

 

5. 면접시험 준비방법

저는 친구랑 같이 면접인강을 결제하고 스터디를 구해서 했습니다.

우선 인강은 음……도움이 되긴 하는데 완강은 힘든 것 같습니다…
굳이 다 듣고 싶은 마음도 없고…그럴 필요도 지방직은 없는 것 같아요.
오히려 그냥 자신의 경험들을 생각해서 간단하게 정리하시는 게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스터디는 하나 정도는 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료도 같이 모으니까 훨씬 좋고 특히 모의면접 꼭 해보세요!!

편하게 말고 진짜 면접이라고 생각하시고 자리배치 후에 하시면

긴장이 되면서 자기도 모르는 습관이나 행동이 나오니까 서로 교정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6. 자신만의 슬럼프 극복법

저는 딱히 슬럼프는 없었습니다. 어머니 가게일을 도와드리면서 공부를 해서

오히려 공부를 남들보다 못한다는 생각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그냥 자기합리화로 시간보다 질이라고 생각하면서 공부를 할 땐 공부하고 놀 땐 놀고 좀 이랬던 것 같아요.

그리고 운동은 꼭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어머니랑 저녁에 가볍게 산책 40분 정도를 했는데

그냥 하루 중에 그 시간은 공부고 나발이고 머리 비워서 좋았고 숙면에 도움도 되더라고요.

또 걷기가 기분전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추천드려요.

 

 

 

7. 나만의 합격 비결

우선 강의를 저에게 맞는 걸 잘 찾았다는 게 가장 큰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후기를 읽으시는 분들도 강의를 고를 때 남들의 말이나 뭐뭐에서 1위를 했네 어쩌네 이런 거 이전에

맛보기를 들을 때 내가 편하다는 느낌이나 좋다라는 생각이 드시는 걸 고르시기 바랍니다.

결국 자기가 들어야 하는 강의니까 자기 느낌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모두의공무원이 스튜디오 강의가 있어서 교수님 목소리도 듣기 편하고

실강보다 좀 더 소통하는 기분이 들어서 집중이 잘 되길래 이 강의를 선택했던 것 같습니다. 

 

 

 

8.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한 마디

건강이 최고니까 다들 건강 챙기시면서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합격 수기를 읽으신 여러분들이 바로 다음 합격의 주인공입니다.

공무원 초단기 합격을 위한 성적폭발은 모두공이 책임지겠습니다!

 


- 여러분의 합격을 응원하는 모두의공무원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