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당신의 용감한 도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합격수기
[2018 지방직9급 합격] 방대하고 난해한 행정학, 김덕관 교수님과 극복! 김정혜
직급 9급 시험 지방직 직렬 일반행정
추천교수님 김덕관 교수님

 

"방대한 양과 말장난 같은 다소 난해한 선지들에 난처할 때,

행정학 김덕관 교수님을 접하게 됐습니다."

 

 2018 지방직 9급 공무원 합격생 김정혜님 

 


 

 

 

1. 수험정보

  

 

 

 

2. 간단한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지방직 9급에 합격한 22살 김정혜라고 합니다. 

 

 

 

3. 모두의공무원 교수님 중 추천하고자 하는 교수님과 그 이유

[ 행정학 김덕관 교수님 ]

김덕관 교수님, 어느정도 기초라도 있던 타과목들과 달리 행정학개론은 처음 접하는 과목이었습니다.

방대한 양과 말장난 같은 다소 난해한 선지들에 난처할 때, 김덕관 교수님의 맛보기 영상을 접하게 됐습니다.

보통 교수님들의 필체나 필기방식에 따라 알아보기 힘든 칠판 대신 깔끔하게 정리되어있는 자료를

칠판으로 사용한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고 그 자료를 배부해주셔서 직접 어려운 개념은 다시 모아 볼 수 있는 것이 맘에 들었습니다. 

 

 

 

4. 과목별 공부 방법

[ 영어 ]

영어는 기간이 짧았던 만큼 단어보다는 독해위주의 공부를 했습니다. 수능때 기본이 있었기 때문에 문법은 무료강의로 정리하였고

단어는 부담되지 않을 정도로만 외웠습니다. 대신 독해에 집중하면서 시간단축을 노력했습니다. 

 

[ 한국사 ]

한국사는 제 아무리 수능 선택자라 하여도 유형이 달라 까다로운 과목이었습니다.

그렇기에 과감히 처음부터 기초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무장투쟁사나 인물사등은 한 번씩 다시 면밀하게 보았습니다.

 

[ 국어 ]

국어는 가장 걱정이 없었고 모의고사에서도 항상 고득점을 유지한 효자과목이었습니다. 실전에서는 오히려 발목을 붙잡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별다른 공부법은 없으나 깨달은 점은 효자과목이라 하여도 어느정도의 유지를 위한 훈련은 거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 사회 ]

사회는 사회문화 선택자라 그것을 제외한 경제와 법정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일단 개념강의를 한 번 들은 후 법정에서 헷갈리는 것(ex, 정족수)을 따로 문서로 정리했고 경제는 최대한 문제를 많이 푸려고 했습니다. 

 

[ 행정학개론 ]

막막한 과목이었기에 김덕관 교수님의 커리큘럼을 따라갔습니다. 우선 하프모의고사를 최대한 활용했는데

하프모의고사에서 틀린 개념은 꼭 다시 복습했고 자료실에 올라온 개념정리 ppt로 마지막 정리를 했습니다. 


 

 

5. 면접시험 준비방법

우선 저희 지역은 필기 1배수 선발이라 면접에 큰 부담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답안과 최근 이슈 정리보다는 스터디를 통해서 말하는 자신감과 자세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실제로 면접에서도 스터디원들과 했던 예상질문이 나왔기 때문에 혼자 준비하는 것보다는 스터디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 자신만의 슬럼프 극복법

준비기간이 짧았고 붙어야한다는 부담감이 강했기에 본격적으로 하루에 9시간 이상 공부를 시작했을 때 크게 조울증이 왔었습니다.

가만히 있어도 눈물이 나고 공부에도 집중이 안 됐었는데, 아무리 디데이가 짧더라도 그 순간만큼은 부담감을 내려놓자는 생각에

휴식시간을 평소보다 오래 가졌습니다. 또한 최대한 일정한 시각(12시)에 잠을 자려고 노력했습니다. 

 

 

 

7. 나만의 합격 비결

국가,지방,서울시 모두 마지막 시험이라고 생각하며 절실히 시험에 응하는 것이 제일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부 기간동안은 자신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표시할 수 있는 플래너를 작성하고,

각 과목마다 세부목표를 주기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는 하루 공부 공시생편을 사용하면서 시간을 좀 더 아껴쓸 수 있었고,

한달에 한 번 공부량 체크 겸 과목마다 부족한 점과 세부 계획을 조금씩 수정하여 경중을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8.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한 마디

가끔은 시험 유형에 현타도 오고 경쟁률에 좌절감도 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겪어본 바로는 최대한 수험기간을 짧게 갖는 것이 최선인 것 같습니다.

합격을 위해 투자하는 기간만큼은 모든 힘을 쏟아

항상 자신의 공부량과 공부법을 점검하고 고쳐나가며 더 노력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합격 수기를 읽으신 여러분들이 바로 다음 합격의 주인공입니다.

공무원 초단기 합격을 위한 성적폭발은 모두공이 책임지겠습니다!

 


- 여러분의 합격을 응원하는 모두의공무원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