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당신의 용감한 도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합격수기
[2019 국가직9급 합격] 할 것 많은 수험생을 편하게~ 김덕관 교수님 강추입니다. 권*호
직급 9급 시험 국가직 직렬 세무
추천교수님 문명 교수님 김덕관 교수님 김현중 교수님 이리라 교수님

 

"요점만 정확하게, 수고를 덜어주시는

행정학 김덕관 교수님"

 

 2019 국가직 9급 공무원 합격생 권*호님 

 


 

 

 

1. 수험정보

시험직렬 : 국가직 9급 세무직

수험시간 : 2년

응시횟수 : 2회 

필기점수 : 영어 80점 / 한국사 70점 / 국어 90점 / 사회 90점 / 행정학 85점

 

 

 

2. 간단한 자기소개

저는 국가직 9급 세무직에 합격한 권*호입니다.

2년간 시험 공부를 했고 임용 서류 제출을 준비하는 중입니다.

 

 

 

3. 모두의공무원 교수님 중 추천하고자 하는 교수님과 그 이유

[ 행정학 김덕관 교수님 ]

광범위하고 알쏭달쏭한 행정학을 딱 요점만 말씀해 주셔서 공부하기 편했습니다. 기본서도 내용이 알차게 수록되어있고 옆 날개에 시험에 나올 요점만 추려놓아서 보기도 편합니다. 또 각 내용 밑에 기출됐던 선지들이 O/X로 나와 있어 공부하기 정말 편합니다. 그리고 보통 수험생이 자력으로 두문자를 만들어 암기를 하는데 김덕관 교수님이 수험생활을 직접 경험하셨기 때문에 기본서에도 중요 이론마다 두문자를 수록해 주셔서 외우기도 정말 편합니다.


 

 

4. 과목별 공부 방법

[ 국어 ]

어휘와 한자는 하루 2페이지씩 꾸준히 했고 문법은 문명 교수님의 기본서 강의와 2000제, 기출문제집으로 해결했습니다. 제 생각으론 기출 문제집이 문법 틀을 잡는 데 아주 중요한 것 같습니다. 꼭 기출문제집 풀어서 문법의 깊이와 틀을 맞추세요. 특히 기출 문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나왔던 예문이 거의 비슷하게 나온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꼭 기출문제집 보세요.

 

[ 영어 ]

저는 수능 이후로는 영어를 거의 손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감을 다시 찾기 위해서 이리라 교수님의 테이크 아웃 통문장 500부터 시작했습니다. 이후 기본서로 들어갔고 기출문제집으로 감을 잡았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모의고사로 시험 감을 잡았습니다.

 

[ 한국사 ]

한국사는 저희 형이 남겨준 필기노트와 한국사 기출문제집으로 따로 공부를 했고 시험 2주 전부터 도끼 모의고사로 감을 끌어 올렸습니다. 두문자로 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역사의 흐름을 잡고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나중에 기억하기 편합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너무 세세하게 공부하려고 하지 마세요, 크게크게 중요한 내용들만 먼저 외우세요.

 

[ 사회 ]

김현중 교수님 강의를 처음 들을 때는 힘들었습니다. 기본서에 없는 내용까지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필기하기 힘들었거든요. 하지만 이게 나중에 피와 살이 됩니다. 특히 시험이 다가오면 핵심 키워드 특강을 하시는데 그건 꼭! 프린트해서 보세요. 중요 출제 키워드와 빈출 이론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예제 문제를 통해 빠르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 행정학 ]

 

김덕관 교수님 진짜 강추입니다. 제가 예전에 다른 무료 행정학 강의를 수강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때는 공부하고나서도 무슨 내용이 이렇게 많은지 기억하기조차 힘들었지만 김덕관 교수님을 만나고나서는 진짜 무슨 내용인지 몰라도 ‘시험에 나올’ 요점 키워드만 찝어 주시니 따로 공부량을 더 늘리지 않아도 돼서 좋습니다. 특히 보통 수험생들이 자체적으로 두문자를 만들어 외우는데 김덕관 교수님은 수험생활을 겪어보셔서 두문자까지 다 만들어서 책에 수록해 놓으셨습니다. 진짜 김덕관 행정학! 강추합니다.



 

5. 자신만의 슬럼프 극복법

공부하다가 보면 슬럼프는 옵니다. ‘공부 정말 안 되네’부터 ‘왜 내가 이런 공부를 하고 있지’라는 생각까지 듭니다. 사실 극복 방법은 제가 뭐라고 말씀드려도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공감하기 어려우실 수도 있지만 저는 매주 토요일은 1시간 정도 공부를 일찍 끝내고 동전 노래방에가서 노래를 불렀습니다. 또 항상 목표를 생각하고 공무원 합격하고 나서의 일을 상상하면서 극복했습니다.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것은 슬럼프라고 지친다고 공부 시간을 줄이거나 공부를 빼먹는 것입니다. 자신이 정한 시간을 꼭 지키세요.


 

 

6. 나만의 합격 비결

꾸준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오전 9시 기상, 10시~12시 30분 독서실에서 공부, 12시 30분~2시까지 집에서 점심+집안일, 오후 2시~7시 독서실, 7~8시 저녁, 8시~11시 독서실에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점심 먹고 졸릴 때가 많은데 약국 가시면 박X스 10병 들었는 박스를 팝니다. 저는 점심 먹고 꼭 한 병씩 마셨습니다.

토요일은 1시간 일찍 공부를 끝내고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근처에 있는 동전 노래방에서 노래를 불렀습니다. 일요일은 하고 싶었던 컴퓨터 게임이나 친구를 만나는 데 썼습니다.

평일엔 공부하고 주말엔 쉬는 직장인이라고 생각하시고 공부하세요. 

 

 

 

7. 면접시험 준비방법

저는 스X마 무료 강의를 들었습니다. 또 형이 작년에 공부원 면접을 준비하면서 남겨뒀던 자료를 활용했고 면접 스터디 모임을 통해 다른 분들과 함께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긴장이 많이 되실 때는 긴장을 완화 시킬 수 있는 것을 섭취하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8.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한 마디

전해져오는 말로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말입니다. 저도 시험공부를 하면서 힘들었고 슬럼프도 겪었습니다. 특히 시험이 있는 주가 되면 공부가 되지 않을 겁니다. 2~3일 전에는 정말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힘듭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저는 그때 옛날에 휴대폰에 넣어두고 듣지 않았던 노래가 랜덤 재생으로 흘러나왔는데 그걸로 용기를 얻어 극복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의지할 수 있는 무언가를 꼭 만드세요. 또 자신이 정한 루틴대로 공부하되 일주일에 하루는 꼭 휴식을 취하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토요일 날 1시간 일찍 공부를 끝내는 것과 일요일에 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공무원 시험을 보통 타인과 경쟁하는 시험이라고 하는데 저는 ‘자신과의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점수를 내는 건 수험생 본인의 역할입니다. 그 점수가 높다면 합격할 것이고 낮다면 낙방할 것입니다. 합격 점수 컷에 맞추어 공부를 조절하지 말고 항상 100점을 목표로 하세요. 그러면 최소한 85~90점은 나옵니다.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든 수험생 본인의 공부만 생각하고 꾸준히 공부하셔서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이 합격 수기를 읽으신 여러분들이 바로 다음 합격의 주인공입니다.

공무원 초단기 합격을 위한 성적폭발은 모두공이 책임지겠습니다!

 


- 여러분의 합격을 응원하는 모두공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