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당신의 용감한 도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공지사항
[총평] 2019 제1회 서울시 9급 영어 최강석 교수님 총평 2019-02-24

[총평] 2019 제1회 서울시 9급 영어 최강석 교수님 총평

가장 두드러진 특징 어휘문제가 많고(30%+∝) 
“어휘 난이도 높게” 
“독해지문 속 어휘는 평이하며 난이도는 높지 않지만 
선택지 어휘 복병(결국 어휘문제화)이며 
연결어 문제가 10%나 차지”

 전반적인 9급 공시의 대세는 어휘 난이도가 높다는 것이었는데 역시 이번 서울시 9급 시험에서도 어휘문제가 많고 난이도가 높았다. 특히, 어휘문제 2번 문제 본문의 guffaw, 선택지의 smirk, tittle 등의 어휘는 예상을 넘는 수준이었으며 3번 문제 본문의 plummet과 4번 문제 본문의 cozen 역시 그렇다. 5번 문제는 어렵지는 않으나 문장 속에서 약간 생소한 느낌을 줄 수 있었고 6번 문제 본문의 playing havoc with도 변별력을 갖춘 문제였다. 또한 독해문제 중 17번 문제는 선택지의 어휘 obituary가 관건이었던 문제여서 역시 어휘 싸움이었다고 볼 수 있다. 반면, 직접적인 독해문제의 비중은 낮았고 지문의 길이도 길지 않았으며 전반적으로 난이도 역시 높지 않았다. 연결어(접속사,전치사,연결사)를 묻는 문제가 2문제로 상대적으로 많았다는 점이 다소 두드러진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글의 일관성 유형 중에서 <순서와 문장삽입 유형의 단서>도 명확하게 주어져서 평이했다. 어휘 6문제(단일어휘4, 숙어적 어휘2), 독해 7문제가 출제되었다.
   
“어법(문법)이 많고(30%) 어렵게, 영작어법은 無”

 어법(문법)이 6문제 출제되어 많은 비중을 차지했는데 9번, 10번, 11번, 12번 문제가 모두 <자동사와 능-수동 문제>가 출제 됐으며 <난이도가 매우 높아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10번 문제의 suffice가 자동사로, 11번 문제의 cross가 타동사로 쓰일 때 뜻과 자동사로 쓰일 때 뜻이 다른 것을 구분하여 문제적용, 12번 문제의 take over가 자동사로 쓰여야 한다는 것 모두 매우 평소 철저한 어법(문법) 정리를 요하는 난이도 높은 문제로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개별동사의 쓰임에 대한 내용이라 더욱 까다롭게 느껴졌을 것이다. 그러나 어법(문법)을 기반으로 한 영작문제는 없었다.  

생활영어는 “언제나 항상 늘” 
관용적-숙어적 표현과 연관해서 그러나 비중은 매우 적게

생활영어는 1문제인데 It takes two to tango 등 관용적-숙어적 표현(속담)과 밀접히 연관 지어 출제했고 평이했다. 

공시영어 60% 어휘 “수능 수준 기본어휘 
+ 공시전용 어휘+∝”

 공시영어의 60%는 어휘이다. 수능 수준의 기본어휘 5000개와 공시전용(7급-9급) 어휘 3000+∝ 정리가 집중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기본으로 동의어 형식으로 정리는 필수이다. 어휘는 또한 독해의 기반이기도 하니 어휘를 얼마나 정복해 안정화 시키느냐가 공시영어의 관건이다. 특히, 공시전용 어휘들은 대학교 및 대학원 교양영어 수준까지 확보해야 하므로 철저하고 오랜 준비가 필요하다. 특히, 이번 서울시 9급 시험의 <공시전용 어휘> 난이도는 매우 높았으므로 앞으로 더욱 난이도 높은 공시전용 어휘에 신경을 써야 한다. 
   

“결국, 관건은 어휘(특히, 난이도 높은 공시전용 어휘)와 어법(문법), 많은 문제 수와 높은 난이도 정복해야...
독해는 완벽한 해석이 아닌 유형별 실용적 전략과 
결정적 Key Wording, 그리고 모든 영역별 역대 기출문제 점검은 필수” 

 제발, 독해에서 완벽한 해석을 해야만 한다는 환상을 버리고 <지문을 대략 60~70% 해석을 하면서 유형별 접근전략을 체화>할 필요가 있다. “Time Attack (시간절약)” 할 수 있는 문제 유형별 실용적 기법을 사용해야 하고 결정적 Key Wording을 놓치지 않도록 독해적용을 연습해야 한다. 공시시험의 결정적 부분을 좌우하는 <어휘와 어법(문법)은 기본부터 최고의 난이도까지 골고루 모두 정리해야 하며 동시에 여러 형태의 난이도 높은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게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내 인생이 걸린 공시 시험장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적다”

“진정한 실력 앞에서는 100개의 전략도 무용하다” 

“진정한 실력의 기본은 어휘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