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당신의 용감한 도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공지사항
[총평] 2019.06.15 교행직 9급 행정학 김덕관 교수님 총평 2019-06-16

출제영역 분포

 

단원

문제수

단원

문제수

행정학총론

2

재무이론

4

정책이론

6

행정환류

1

조직이론

2

지방자치론

2

인사이론

3

 

 

 

 

문제분류 및 실력진단기준

 

기출문제

18

생소한 문제

1

100점 방지

1

 

실질적인 만점: 95

고득점: 95점 이상

분발대상: 85점 이하

 

총평


이번 지방교행직 9급은 실망스럽게도 합격가능한 범위에 있는 분들 간 변별력이 거의 없었던 시험이었습니다. 18문제는 단원별 기출문제집에 있었던 문제의 결론만 알아도 기계적으로 답이 나오는 문제였고, 약간이나마 생각이 필요한 문제도 별로 없었습니다. 생소한 문제로 분류한 4번도 단원별 기출문제집에 없을 뿐 그냥 풀 수 있는 쉬운 문제였습니다.
물론 행정학 “시험공부” 방향 자체를 잘못 잡은 분들과 단원별 기출문제집이라는 “족보”의 결론부터 암기한 분들 간 점수 차이는 명확하게 나긴 할 겁니다. 하지만 제대로 공부한 분들 중에서 저와 함께 행정학 시험에서 확실하게 점수 따는 요령을 잡은 분들과 아직 점수 따는 공부 요령이 약간 부족한 분들 간 점수 차이가 별로 안 나게 되어 아쉬운 시험이었습니다. 이러면 ‘행정학 때문에 합격!’은 아닌 행정학은 일단 90~95점 맞고, 다른 과목에서 합격 및 불합격 여부가 나뉠 겁니다.
20번 문제 외에는 전부 단원별 기출문제집에 있는 내용이니 1~19번 중 틀린 문제가 있는 분들은 단원별 기출문제집 회독수를 더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20번 문제 같이 거의 출제되지 않으면서 암기할 게 너무 많은 것을 맞추려고 시간을 쓰면 더 중요한 부분을 반복하지 못해 점수가 오히려 떨어지니 20번 문제는 틀렸어도 괜찮습니다. 그 시간에 매번 시험에 나왔던 것을 반복한 분들이 95점 맞았을 겁니다.
이번 시험에서도 느꼈을 겁니다. 제가 강의 때마다 강조한 이 출제포인트는 “무엇이, 어떻게” 출제된다고 피 토하면서 말했던 내용이 그대로 출제된 게 대부분이라는 것을 느꼈을 겁니다. 이건 제 강의 자랑이 아니라 그냥 기출문제라는 족보에 매번 있었으니 강조했을 뿐이라고 말하는 겁니다. 앞으로도 항상 기출문제“부터” 결론을 암기하고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가길 바랍니다. 절대 “학문을 이해하는 공부”와 “시험에서 점수 따는 시험공부” 중, 우리가 어떤 것을 하고 있는지 혼동하지 말고 목적의식을 분명히 가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