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당신의 용감한 도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공지사항
[총평] 2019.06.15 서울시 9급 사회 김현중 교수님 총평 2019-06-15
2019 서울시 사회 총평(2019 6월 15일 시행)

안녕하세요! 컴팩트공무원사회의 김현중입니다.
우선 시험보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번 2019 서울시 사회 시험의 문항 배분은 서울시 시험의 일반적인 경향을 반영하듯 법과 정치에서 8문항, 경제에서 6문항, 사회문화에서 6문항이 고르게 출제되었습니다.

전체적인 난이도를 평가한다면 중/상 혹은 중/중 정도입니다. 우선 출제된 주제나 영역들은 사회 과목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강의에서 항상 강조되고 누구나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빈출 주제였습니다. 돌발적이거나 생소한 주제는 없었습니다. 다만, 문항의 구성 형식이 단순 단답형의 문항보다는 자료를 읽고 해석하고 적용하는 수능형 형식의 문항이 다수 구성되는 것으로 인해 풀이 시간에 대한 압박이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다소 쉽게 풀어낼 수 있는 난이도의 문항들이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만점을 좌우할 주요 문항으로는 법과 정치 중에서는 헌법 개정 절차를 구체적으로 알고 있어야 풀 수 있었던 A형 기준 7번과 대통령제 정부형태의 정국 상황과 정당제도를 혼합하여 출제한 A형 기준 13번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경제 중에서는 무엇보다 실업 관련 지표의 변화 상황을 물어본 A형 기준 17번이 최고 고난도 문제였다고 판단이 되고, 수요의 가격탄력성과 관련한 A형 기준 15번과 원/엔 환율과 원/달러 환율의 변동 상황을 물어본 A형 기준 11번도 주제에 대한 깊은 이해과 분석이 준비되어있지 않은 수험생으로 하여금 많은 혼란을 줄 수 있는 문항이었습니다.

문항들이 세부적으로 만만치 않고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게 출제되었기 때문에 조정점수는 다소 유리하게 나올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2문항 정도를 틀린 수험생의 경우는 최고 구간에 위치할 것이라고 예측이 되고, 만점을 받는 수험생은 그리 많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설령 혹시라도 채점 결과에 실망하고 있을 수험생들이 있다면 좀 더 지켜보고 결과를 긍정적으로 기대해보라고 당부하고 싶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2019년 6월 15일 
컴팩트공무원사회 김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