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당신의 용감한 도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공지사항
[2019 제 1회 서울시 9/7급 총평] 이홍재교수님의 영어단어 총평을 확인하세요 2019-02-26
첨부파일 이홍재 P 총평 및 해설.pdf미리보기

[ 총평 ]

이번 시험에 등장한 어휘는 837개이며, 이들 어휘가 중복한 것을 포함하면 총 2007개 이다. 기존의 시험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독해 지문은 양적으로 적은 편이었다. 처음으로 시행된 이 시험의 특징은 어휘 문제가 양으로도 지금까지 어떤 시험보다고 많고 어려웠다.

처음으로 시행한 서울시의 이 시험은 기존에 어휘가 고난이도로 출제되던 어떤 공무원 시험보다도 더 어려웠다. 특히 어휘는 외국인들도 혀를 내두를 정도의 문제라고 생각된다. 지문은 표준화된 지문이라기보다는 전문서적이나 자료에서 맥락을 배제한 채 일부를 발췌하여 지엽적인 출제함으로써, 수험생들이 곤혹스러웠을 것이다. 이외의 어휘문제와 독해에 나타난 어휘들은 닥터보카 기본편, 고급편, 숙어편의 핵심어, 빈출어휘 설명 등에 대부분 등장하는 어휘들로써 닥터보카 강의를 통해 어휘를 익히고, 복습하였다면 대부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을 것이다. 최고난도의 문제는 어느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문제이고,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어려웠기 때문에 동등한 조건이었기 때문에 어려운 시험이었다고 하더라도, 적절하게 준비하고 실력을 키워왔더라면 그에 부응하는 성적을 얻을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차후 시험 대비 ]

 

어휘의 기본기 익히기, 기출문제에서 문법 익히기, 각종 지문으로 상식수준을 높이는 것은 어느 시험에나 해당된다.

 

어휘는 모든 책을 다 섭렵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이번 시험에서도 이러한 강조점대로 출제되었다고 평가된다. 앞으로도 공무원 시험은 예외없이 이러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참고로 기출 문제를 풀면서 문제푸는 요령을 얻어서 시험감각을 익히는 것도 강조하고 싶다.

 

1. 어휘의 기본기를 쌓아라.

어휘 자체문제이든, 문법문제이든, 그리고 독해 문제이든 모든 문제에서 어휘는 기본중의 기본이다. 어휘를 끝내놓고 영어공부하는 것이 가장 빠른 영어 학습의 길이다. 주의할 점은 시험 출제자는 모든 교재를 파악한 후에 한 두문제는 반드시 그 속에 있지 않은 단어를 출제할 것이라는 점이다. 이를 대비한다면 사전을 통째로 공부해야 할 것인데 이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기본서와 고급편을 학습하고 문장 전후의 맥락을 통해서 파악하는 시험 감각을 익히는 노력이 필요하다.

 

2. 문법은 기존의 기출문제에 등장하는 내용 중심으로 익히라.

기존의 틀을 벗어난 문법 내용을 출제하지는 않기 때문에 시제와 준동사와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는 기출문제를 풀어서 응용력을 키우면 문법 어법 문제는 쉽게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시험에서는 영어의 단어의 능동 수동을 나타내는 분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3. 독해를 위해 각종 분야의 지문을 많이 읽어서 논리력, 언어력, 상식 수준을 높이라.

이번 시험에 출제된 시험의 원천을 파악해 보니 백과사전, 잡지, 서적 등 우리가 접하기 힘든 자료에서 나온 것이 확인된다. 이들 자료를 토대로 출제자는 언어력, 상식 수준 등을 감안하여 문제를 출제하게 된다. 원자료를 보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많은 지문을 읽어서 상식수준과 언어 능력을 키워나가면 어떠한 자료가 나와도 대처할 능력이 생긴다. 이번 시험에서는 비교적 쉬운 주제파악문제, 불일치 문제보다는 빈칸완성, 순서배열 문제가 출제되었다. 이것은 논리추론 능력의 중요성을 다루는 문제가 앞으로도 많이 출제될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