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당신의 용감한 도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공지사항
[총평] 2019.08.17 국가직 7급 국어 문명 교수님 총평 2019-08-19

[총평] 2019.08.17 국가직 7급 국어 문명 교수님 총평

 

최근 공무원 시험 빠른 독해가 관건

 

이번 국가직 7급 국어 시험은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생소한 형태의 문법 지식을 묻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았지만 비문학 문제에서 추론형 및 본문의 내용을 변형한 문제가 많이 출제되어 비문학 독해가 부족한 수험생들은 문제풀이 시간에 부담을 느꼈을 것으로 예상한다. 국어 시험은 문제의 난이도보다 시간에 맞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변별력을 측정하는 듯하다.

유형별 출제경향 분석

 

1. 문법과 규범

형태론 2문항(단어 형성, 어휘의 활용), 문장론 2문항(높임 표현, 올바른 문장), 한글맞춤법 2문항(맞춤법, 띄어쓰기) 표준발음법 1문항(경음화 현상)이 출제되었다.

문법 문제는 예외에 해당하는 내용은 출제되지 않았으나 조건을 활용하는 문제가 출제되어 문제를 활용하는 능력이 부족한 수험생들은 부담을 느꼈을 것이다.

 

2. 어휘, 한자

어휘는 한자성어와 한자 2문항이 출제되었고 한문은 출제되지 않았다. 한자성어는 평이한 단어가 출제되었고 한자 역시 일반적으로 많이 알고 있는 단어가 출제되었다.

 

3. 비문학

최근 비문학의 비중이 늘고 있다. 이번 시험도 비문학 문제는 8문항이 출제되었다. 문제 유형으로는 사실적 사고 6문항(주제1, 일치불일치5), 추론적 사고 2문항(단순 추론1, 빈칸 추론1)이 출제되었다. 문제의 난이도는 높지 않았으나 본문의 내용을 변형해 선지를 출제했으므로 비문학 독해 능력이 부족한 수험생들은 문제풀이 시간에 부담을 느꼈을 것이다. 최근 비문학은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자신의 실력에 비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4. 문학

현대소설 1문항(인물의 심리 태도), 개화가사 1문항(내용에 대한 이해), 핸대시·시조 1문항(화자의 정서 파악)이 출제되었다.

평이한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었다.

 

앞으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지식형 시험과 수능형 시험을 병행해 꾸준히 학습하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 공무원 시험은 문제 풀이 시간이 길지 않으므로 빠르게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비문학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비문학은 지속적인 연습을 해야 학습 능력이 만들어 진다. 문제가 어려워서 오랜 시간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빠른 독해를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예공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예공님! 준비 기간의 눈물과 땀이 아름다운 결실로 맺길 두 손 모아 기도합니다.”